Cerebral Palsy 뇌성 마비CAT 소개

Home > 장애 영역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과
성인으로의 전환을 돕는 전환교육을 위한 비영리 기관입니다.

 
뇌성마비(Cerebral Palsy)란?

Cerebral이란 말은 뇌의 활동을 뜻하며 Palsy(마비)란 말은 근육을 사용하는데 약함을 보이거나 문제가 있다는 말이다. Cerebral Palsy (뇌성마비)는 근육을 움직이는 능력과 균형 또는 자세를 유지하는 능력을 좌우하는 뇌부분이 다치거나 발달에 문제가 있을때 발생된다. 뇌성마비는 임신중이나 출산과정에서 뇌에 상해로 발생하기때문에 선천성이라고 본다. 뇌성마비는 여러가지 근육상태의 장애로 나타난다. 뇌성마비를 가진 아이들은 보통은 보행이 불편하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뇌성마비(Cerebral Palsy)의 증상은?

뇌성마비의 증상은 마비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자녀가 뇌성마비라고 생각될 수 있는 가장 큰 증상은 일반적인 정상신체발달 단계보다 발달이 늦은 경우이다. 만약 당신의 자녀가 신체발달에 문제가 있다고 느낀다면 아이의 담당 의사나 간호사에게 연락을 해야한다.

생후 2개월 된 자녀가 뇌성마비가 있다면:

아이를 안고 들어 올릴 때 아이가 머리를 가누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아이를 안고 들어 올릴 때 아이의 다리가 뻣뻣하거나 꼬여 있을 수 있다.

생후 6개월 된 자녀가 뇌성마비가 있다면:

아이를 안고 들어 올릴 때 아이가 머리를 가누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것이 계속 되고
한손은 주먹을 쥔채 다른 한 팔만을 사용해 물건을 집으려 한다.

생후 10개월 된 자녀가 뇌성마비가 있다면:

한 쪽 팔과 한 쪽 다리만을 사용해 밀어서 기어가고 다른 쪽 팔과 다리는 그냥 끌려 간다.
혼자 앉지 못한다.

생후 12개월된 자녀가 뇌성마비가 있다면:

기어다니지 않는다.
무언가를 잡고 서지 않는다.

생후 24개월 된 자녀가 뇌성마비가 있다면:

걷지 못한다.
바퀴가 달린 장난감을 밀지 못한다.

뇌성마비(Cerebral Palsy)의 원인은?

뇌성마비는 근육의 움직임을 관장하는 뇌에 문제가 있을때 발생한다. 그 문제는 뇌의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느냐에 따라서 문제가 생기는 몸의 부분이 달라진다. 뇌성마비가 발생하는 여러가지 가능성들이 있다. 예를들면 유전적이거나, 임신상태에서 태아에게 통하는 피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았을때, 감염을 통해서, 뇌의 출혈, 충분치 못한 산소공급, 황달, 그리고 뇌손상을 통해서 뇌성마비가 발생 할 수 있는 가능성들이 있다.

만일 내 아이가 뇌성마비(Cerebral Palsy)라고 생각되면?

먼저 아이의 의사나 간호사에게 이야기를 하시고 만약 아이의 의사나 간호사가 뇌성마비의 가능성에 대해 아동심리학자나 발달전문 소아과 의사 또는 신경 전문 의사와 같은 전문의에게 의뢰하게 된다. 자녀가 3살 미만일 경우는 리저널센터(Regional Center)의 담당자, 그리고 3살 이상일 경우는 공립학교에 도움을 요청 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기관으로 할 수 있다.

The National Dissemination Center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www.nichcy.org/states.htm

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www.cdc.gov/ncbddd

뇌성마비(Cerebral Palsy) 를 가진 자녀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기위해서는 가능한 치료와 교육을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