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I Work Incentive Program 취업장려프로그램 CAT 소개

Home > 서비스 영역 >직업생활

직업은 사회생활을 하는 시민에게 경제적인 자립과
자기성취를 이룰 수 있는 기회이기에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SSI (Supplemental Security Income)은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저소득층에게 매달 일정한 금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대부분의 SSI 혜택을 받는 사람이면 메디케이드도 받을 수 있다.

SSI를 받는 학생은 취업장려프로그램(SSI Work Incentive Program)에 참여할 자격이 생기는데 이것은 학생이 자신의 SSI 혜택을 유지하면서 유급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프로그램의 혜택을 16세이상의 특수교육아동의 IEP와 ITP(전환교육프로그램)에 포함시켜 학생이 졸업후 직업을 찾고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도록 활용하는 것이 좋다.

SSI 취업장려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SSI을 수령하는 기간에는 취업을 통해 월 수입이 $85불이 넘으면 SSI의 자격을 잃는다. 그러나 취업장려프로그램을 통해 장애를 가진 학생이 직업을 갖고 일정수입이 있더라도 SSI 혜택과 의료보험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전환기에 있는 학생의 직업과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학생은 다른 일반 사람들과 처럼 월급을 받으며 일을 할 수 있으며 메디케이드 및 다른 정부 혜택을 지속해서 받을 수 있으며 또한 특수교육을 마치고 고등교육이나 창업을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SSI 취업장려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으려면 학생은 SSI를 받고 있어야 하며 실무 경험을 할 수 있는 직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학생의 IEP와 전환교육 계획안에 SSI 취업장려프로그램을 포함시켜 학생과 학부모 및 학생과 관련된 사람들이 학생에게 적합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SSI 취업장려프로그램에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근로 소득 제외: Earned Income Exclusion (EIE)
학생 소득 제외: Student Earned Income Exclusion (SEIE)
장애 관련 취업지출: Impairment-Related Work Expense (IRWE)
독립하기 위한 계획: Plan for Achieving Self-Support (PASS)
시각 장애인을 위한 취업경험: Blind Work Experience (BWE)

위의 항목에 맞는 지출내역을 월소득에서 제외하여 SSI의 수혜혜택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이들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SSI 혜택을 잃지 않는 동시에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그리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에 나가서 일을 하게 될 경우 현금 지원 혜택이 줄지 않도록 도와 준다. 근로소득제외 (Earned and General Income Exclusion): 근로 및 일반 소득 제외 사항은 학교가 후원하는 취업 프로그램 또는 일반 고용 프로그램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이런 조건에서 생긴 소득은 SSI 수혜자의 소득제한인 월 85불에 속하지 않으므로 근로소득제외 조항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장애를 가진 학생이 학교가 후원하는 일터에서 일을 할 경우 $85이상의 소득이 생기더라도 SSI 혜택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학생소득제외 (Student Earned Income Exclusion): 학생소득제외 프로그램은 22세 미만의 장애학생이 일반소득 제외를 적용하기 전의 한달 수입 중 400불을 제외 받을 수 있다. 최대 연간 학생 소득 제외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1,620불이다.

장애관련 취업지출 (Impairment-Related Work Expense): 취업을 하고 직업을 유지하기 위해 장애때문에 생긴 지출을 총 수입에서 공제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간병인, 교통, 보조 장치 및 직업 코치에 대한 지출을 SSI 혜택을 좌우하는 기본 제한 수입을 계산할 때 본인의 월수입에서 미리 공제함으로서 SSI의 혜택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독립하기위한 계획 (The Plan for Achieving Self-Support): 이 프로그램은 개인이 직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정된 기간 동안 수입과 자원을 확보해 놓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등 과정 후의 교육을 받거나 직업 코치를 통해 교육을 받거나 이동할때 필요한 교통 수단(대중교통, 자동차 구입등)과 직업에 관련된 장비를 구입하거나 또는 사업을 시작할 때 필요한 자금을 미리 계획하여 그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저축을 하는 양의 수입은 SSI혜택을 좌우하는 기본 제한수입에 계산하지 않는다. 이것은 SSA담당자에게 계획안을 미리 제출하여 월 저축액과 기간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취업경험 (Blind Work Experience): 시각 장애인의 수입은 SSI 자격과 혜택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더 자세한 사항은 자녀의 교사, 전환 코디네이터, 또는 SSA에 문의하면 된다.

그렇다면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자녀가 SSI 혜택을 받고 있다는 것을 교사, 전환 코디네이터, IEP/Transition 팀에게 알린다.
자녀가 현재 SSI를 받고 있지 않지만 18세가 되면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되면 SSA에 문의하고 신청 절차에 대해 학교 직원과 상담한다.
자녀가 고등학교 졸업 또는 수료하는 시기가 다가오면 SSI와 Work Incentives를 제공하는 서비스 업체와 상의 한다. Work Incentives는 나이에 상관없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Work Incentives가 고등학교 전환 년도에는 적합하지 않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학생이 학교를 졸업하게 되면 중요할 수도 있기에 미리 준비하면 좋다.
SSI 프로그램에 관해 부정확한 정보가 많다. 그래서 SSI 혜택과 고용에 관련한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을 해야 한다. 제일 먼저 기억해야 할 것은 SSI 혜택을 받는 사람은 돈을 받고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중증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일을 할 수 있다. SSI 혜택과 work incentives에 대한 내용이 학생의 IEP/transition plan에 포함될 수 있다. 또한 SSI 를 받는 학생을 포함한 개인은 한달에 700불 이상의 소득이 있어도 SSI와 건강 혜택을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SSI는 전환시기에 있는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돈을 받고 일을 할 수 있게 하며 적절한 직업 훈련과 경험을 통해 사회에 나가 적응하기 쉽도록 도와 준다. 그렇기에 예전에는 불가능했던 일들을 현재에는 기술, 교육, 지원을 통해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또한 이들이 더 높은 꿈을 갖고 살아가도록 힘을 보태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