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성교육CAT 소개

Home > 특수교육 > 전환교육







성교육은 21세기가 된 지금도 불문률이다. 대부분은 친구나 인터넷을 통해 알게되는데 잘못된 지식으로 호기심만 부축일뿐 정확한 정보를 얻기에는 어렵다. 미국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성에 대한 기본지식을 계란이나 인형을 24시간 돌보는 것과 같은 체험을 통해 성과 책임감을 가르치기도 한다. 하지만 커트매쳐 (Guttmacher Institute, 2009) 연구조사에 의하면 미국 15-19세 학생의 50%정도가 성경험을 했으며 그 나이는 점점 어려지고 있으면 미전체 임신의 7%와 임신중절의 2%를 이들이 차지한다는 사실을 볼 때 아직도 적극적인 성교육이 학교에서 이루어지 않고 있다.

그나마 일반학생들의 성경험에 대한 연구나 대처방안이 논의되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장애학생들의 성교육과 그들의 성행위에 대한 연구나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성적인 감정은 인지능력에 의한 것이보다는 생활연령인 신체의 성숙과 호르몬의 영향에 의한 것이다. 지적장애인의 경우에도 사춘기를 통해 남성과 여성으로의 신체적 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거치면 일반인과 똑같이 이성에 대한 생각을 하고 가까운 관계를유지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다. 일반학생들이 친구들 통해서나 서적을 통해 얻는 성에 관한 지식을 장애학생들은 접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해하기도 어렵기때문에 그들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은 더욱 더 필요한 것이다.

장애학생이 교실이나 공공장소에서 자위행위를 하는 경우 장애학생들을 마치 성도착증세를 가지고 있다거나 성적행위를 참을 수 없는 동물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것은 바로 구체적인 성교육이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은 자위로 허용되는 행위와 자신만의 공간과 공공장소와의 차이들을 구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꾸준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신체부위도 정확한 명칭으로 가르쳐야 하고 자신만의 신체부위를 가르칠 때도 수영복을 입었을 때 가려지는 부분은 남이 만지면 안되고 나도 남의 가려진 부분은 만지면 안된다고 아주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성적 자극을 줄 수 있는 행위에 쾌감을 느끼는 시기일수록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하는 활동이 즐겁고 재미있는 일 들이 되도독 신경을 써야 하며 이성을 만났을 때 인사로 악수를 하거나 간단한 포옹을 하는 것을 가르쳐 호르몬에 의한 욕구를 어느정도 충족시키면서도 다른 재미있는 활동으로 분산시켜줄 필요가 있다.

특히 장애아동의 경우 일반인보다 성적학대의 대상이 되기 쉽다. 일반아동의 경우 여아의 25%정도와 남아의 16%가 성적학대를 경험한 것에 비해 지적장애 여아의 83%, 남아의 32%가 성적학대의 대상인 것을 보아도 놀라운 차이가 있다 (위스컨신 자료집, 2003). 이러한 경우를 위해서도 지적장애인이 구체적으로 인형이나 자신의 신체부위의 명칭과 개인적인 신체부위인 점을 구분하고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캘리포니아에서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지문채취를 하여 전과기록을 조사하도록 되어있다. 지역사회의 장애인 프로그램에서도 자원봉사자의 그러한 기록조사의 과정을 요구하는 것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