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알아야 하는 전환교육의 핵심요소CAT 소개

Home > 특수교육 > 전환교육








(1) 전환교육은 조기에 시작해야 한다 (유치원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전환교육 계획은 포괄적이어야 한다. 취업위주의 초점을 넘어 성인이 되어 필요로 하는 기능이 무엇인가를 전반적으로 고려해 계획을 세워야 한다.

(3) 전환교육 계획을 위해 실시하는 평가는 장애학생의 “능력”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만 한다. 물론 성공적인 성인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보상해야 하는 아동의 교육적 욕구가 무엇인가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애”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으로는 전환교육 계획을 세울 수 없다. 어떤 장애가 있더라도 “잘하는 것”“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어 그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4)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책임의식의 중요하다. 학생이 동기유발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육성과에 대한 책임의식을 느낄 때 전환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

(5) 부모와 가족의 참여가 절대적이다.

(6) 전환교육 계획은 학생과 부모와 가족의 가치를 반영해야 하고 특히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7) 전환교육에서 장애학생을 돕는 도우미의 활용이 중요하나 최대한 자연스러운 환경 내에서 도움이 되는 것을 개발해야 한다. 예를들어, 장애학생에게 시간표를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면 교사나 부모가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자연스럽게 종소리라던가 다른 학생들이 움직이는 것에 따라 다음단계의 활동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8) 전환교육이 계획되어야 하는 적절한 시기를 놓치면 안 된다.

(9) 전환교육에서 다루어야 하는 교육목표가 너무 많고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에는 각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순서를 정하고 높은 순위의 것부터 먼저 실시한다.